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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기구협력

제목 2019 AMT TCP (수송용 신소재 기술협력프로그램)
협력기구 IEA 출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산업구분 [에너지효율]  등록일 2020.11.26

AMT TCP (수송용 신소재 기술협력프로그램)

Advanced Materials for Transportation Technology Collaboration Programme




명칭 : AMT (Advanced Materials for Transportation)


설립연도 : 1985년


설립목적 : AMT TCP는 육상수송 장비와 관련하여 개발한 신소재의 시험법과 특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객관적인 신뢰성을 부여하고 관련 정보를 현장에 제공함으로 신소재를 현장에 빠르고 용이하게 적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1985년 미국 에너지성(DOE), 육군, 국립 표준기술연구소(NIST) 및 국립 Oak-Ridge 연구소(ORNL)를 주축으로 설립한 AMT IA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기술협력프로그램이다. 


주요활동

 ㅇ 2019년 6월20∼21일 독일 Berlin의 연방연구소(BAM)에서 Annex 보고회와 1차 집행위원회, 월4∼5일까지 한국 천안의 천안스테이 호텔에서 한국의 자동차분야 IEA TCP 통합워크숍 및 AMT 기술심포지움, 2019년12월6일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2차 집행위원회를 개최하였다.

 ㅇ AMT TCP에서는 EXCO 회의 전 연구 수행 중인 자동차 소재 기술 관련 사업이나 각 회원국의 관심 기술 및 관련 정책을 외부에 소개하는 기술심포지엄을 개최해 왔으나, 2019년 전반기 1차 집행위원회 때에는 외부에의 공개 없이 수행사업보고회만 가지면서 AMT 현안 문제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ㅇ 하반기 한국에서 열린 2차 집행위원회 때에는 12월4일과 5일에 천안 소재 천안스테이 호텔에서 한국의 자동차분야 IEA TCP 통합워크숍과 AMT 기술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한국에서 IEA의 국제기술협력에 참여하고 있는 자동차 분야 기술은 AMT를 비롯하여 첨단연료(AMF), Hybrid 기술 및 내연기관(Combustion) TCP이다. 기술내용은 통합워크숍에서 7건, AMT 기술심포지움에서 10건을 발표하였으며 통합워크숍 후반에는 최근 자동차 관련 기술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의 관련 직업의 전환과 재교육을 위한 정부 역할에 대한 round discussion이 있었다.

 ㅇ 2019년 9월 15일 2018년도 AMT 연차보고서 작성을 완료하여 IEA 본부에 제출하였으며 각 수행사업별로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AMT 사무국에 2019년 11월 말까지 제출하여 2020년 1월 현재 2019년도 연차보고서 초안을 작성하고 있다. 2019년도 활동보고서는 2020년 6월 베를린에서 개최하는 집행위원회에서 수정작업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

 ㅇ AMT TCP 부위원장인 Hsu 교수의 보고에 의하면 현재 AMT TCP 정규 회원국은 한국을 비롯하여 Australia, Canada, China, Finland, Germany, Israel, UK, USA의 9개국이며, 2016년 6월과 11월 집행위원회에서 각각 가입을 승인한 Brazil과 Austria는 국내의 여러 요인으로 2019년 12월 현재까지 가입을 위한 공식절차가 마무리되지 않고 있어 회원국 수의 변화는 없다. 영국의 경우 그동안 대표로 활동했던 Sunderland 대학의 Alan Wheatley 교수가 건강상의 이유로 활동할 수 없음으로 NPL의 Mark Gee 박사로 활동 전문가가 교체되었다. Annex 10의 경우 ORNL의 Dr. Chales Warren에서 Dr. Zjili Feng으로 공동연구책임자가 변경되었다.

 ㅇ AMT TCP에서 2023년까지 취급할 새로운 topic에 대해 다음의 기술분야들이 제안되어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다음 집행위원회까지 검토하여 보고하기로 하였다. 

 ㅇ AMT 규정에 의하면 집행위원회 회의에 3차례 이상 참석하지 않는 경우 회원국 자격 여부에 대해서 논의하여야 하는데 현재 이스라엘과 호주 2개국이 활동 전문가의 정년퇴직 후 후임자 선임을 하지 못하고 3회 이상 불참하고 있으므로 1차 회의에서 2차 회의 때 관련 사항을 논의하기로 하였으나 2차 회의에서도 관련 사항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 


주요 연구주제

 ㅇ 연료효율 증대를 위한 차량 경량화 기술

 ㅇ 마찰저항 감소 및 표면 손상 방지를 위한 표면처리 기술

 ㅇ 내열, 내마찰 및 내환경성 증대를 위한 코팅 기술

 ㅇ 유해 및 온실가스 저감 기술

 ㅇ 폐열 활용을 위한 열전기술

 ㅇ 환경친화 재료 기술


Annex & Task 현황 : 총 11개 (진행 중 5개, 종료 5개) ※Annex 7은 중단 상태


□ 2019 주요 추진 성과

 ㅇ 1차 집행위원회 참석(2019년 6월)

 ㅇ 2차 집행위원회 국내 개최(2019년 12월)

 ㅇ Annex 8 참가자 회의(2019년 9월)

 ㅇ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강화

 ㅇ 학회 발표 및 국내 네트웍 활동

   - AMT TCP활동 소개(이희웅):자동차분야통합워크숍(천안스테이 호텔, 2019.12.04.)  

   - 기술발표

 ㅇ 기술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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