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해외무역기술규제

제목 호주) 국가 소비자 에너지 자원(CER) 로드맵 - 기술 우선순위에 대한 협의
국가 [호주]  출처 지능형 해외기술규제대응 정보시스템
산업구분 [에너지효율]  [스마트그리드]  [태양에너지]  등록일 2025.09.02

국가 소비자 에너지 자원(CER) 로드맵 - 기술 우선순위에 대한 협의


· 통보년도

2025

· 문서구분

통보문

· 제목(한글)

국가 소비자 에너지 자원(CER) 로드맵 - 기술 우선순위에 대한 협의

· 해당품목(한글)

소비자 에너지 자원(CER)은 주거, 상업 및 산업 시설의 계량기 뒤에 위치하며 고객이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다양한 소규모에서 중규모 에너지 자원입니다.CER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지붕형 태양광: 태양광 발전(PV)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가정용 및 커뮤니티 배터리: 배터리 및 플라이휠과 같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전기 자동차(EV) - 승용차 및 경상용차 전기 자동차 공급 장비(EVSE) - EVSE 부하 전용 및 양방향 EVSE를 포함하여 EV를 충전하기 위해 전기를 공급하는 인프라 및 구성 요소 유연 부하 - 전기 온수기, 수영장 펌프, 에어컨 및 스마트 기기를 포함한 제어 부하 참고: 이 협의에서 다루는 상호 운용성 표준은 PV 패널이 아닌 인버터에 적용됩니다.

· 주요내용(한글)

호주는 국가 소비자 에너지 자원(CER) 로드맵에 따라 두 개의 관련 문서에 대해 협의 중입니다. 첫 번째 문서는 CER 상호운용성을 위한 기술 표준으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우선순위 격차를 파악하고, 장치 상호운용성과 유연성을 지원하기 위한 초기 합의된 요건 및 적용 가능한 기술 표준을 개발합니다. 이는 탐색적 협의이며, 자체적으로 구속력 있는 의무를 부과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문서는 CER을 위한 국가 기술 규제 프레임워크 프로토타입으로, 관할 구역 전반에 걸쳐 CER의 일관되고 안전하며 신뢰할 수 있는 통합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제안된 소비자 중심 프레임워크와 주요 규제 기능(예: 국가 CER 기술 요건 및 표준 수립, 장치 및 설치자 인증, 연결 정보 업데이트, 시스템 무결성 지원)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논의용이며, 현 단계에서는 의무 요건을 설정하지 않습니다. 이 협의는 단계적 절차의 초기 단계입니다. 2025년 말까지 에너지 장관들은 합의된 초기 기술 요건 및 프로토타입 규제 프레임워크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요건의 자발적 채택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이 2026년부터 개발되어 2027년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이후 국가 규제 체계가 구축될 예정입니다. 향후 차량-전력망 통합을 포함하여 기술 발전에 따라 상호운용성 요건의 범위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규제 기관 설립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 HS Code

2716



external_image

위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 유형: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