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정책동향보고서

제목 GETIR 2021 Vol.2 IEA vs IRENA vs EIA "Energy Outlook 비교”
국가 [글로벌]  [독일]  [말레이시아]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영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캐나다]  [태국]  [필리핀]  출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산업구분 [바이오에너지]  [기타]  [에너지효율]  [화력발전]  [스마트그리드]  [자원개발·순환]  [원자력발전]  [기타 신재생]  [수소연료전지]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  등록일 2021.02.26

해외 에너지시장 정보 플랫폼에서 서비스하는 글로벌 에너지 동향 이슈 보고서” Vol.2가 발간되었습니다.

 


GETIR vol.2


IEA vs IRENA vs EIA

“Energy Outlook 비교”


목 차 ]

I. 에너지 전망 개요

II. 에너지 전망 비교 사전 연구 (RFF 사례)

III. 주요 기관별 에너지 전망 특징 및 시나리오 비교 (IEA, IRENA, EIA)

IV. 주요 기관별 에너지 전망 지표 및 데이터 비교 (IEA, IRENA, EIA)

V. 주요 기관별 에너지 전망 모델링 비교 (IEA, IRENA, EIA)

VI. 결론 및 시사점

 


Highlight

에너지 산업 전문가, 정책 입안자들은 다수의 기관이 생산한 “에너지 전망 보고서”의 정보와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의사결정과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러나, 에너지 전망 데이터는 모델링 방법론, 미래 경제에 대한 가정, 그리고 미래 예측에 사용하는 고유의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기관별 에너지 전망의 결과에 차이가 조금씩 발생합니다. 

에너지 전망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이유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에너지 전망의 미세한 결과 값이 아닌, 미래의 변화 방향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되어져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분석이나 정책 수립을 위해 에너지 전망을 참고해야 한다면, 각 기관별 에너지 전망에서 제공되는 데이터의 범위, 다양한 변수의 가정, 제시된 시나리오의 종류 등의 차이를 알고 있어야, 적합한 에너지 전망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산업 및 정부 관계자가 에너지 전망 보고서를 참조하거나 활용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요 기관별 에너지 전망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방법론 등을 비교한 결과를 제시합니다. 

(보고서 상의 비교 결과는 2021년 1월 기준으로 수집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으며, 데이터 수집 시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첨부파일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