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규제/지원제도
| 제목 | EU) 유럽 항만의 CO₂ 배출 감소를 위한 지속가능성 협약에 대한 지침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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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 [EU] | 출처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European Commission) |
| 산업구분 | [기타] [에너지효율] | 등록일 | 2025.07.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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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9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항만에서 사용하는 디젤 기반의 컨테이너 운반 장비를 전기 장비로 전환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해 EU 경쟁 규칙에 대한 비공식 지침을 발표함
지침 요청자는 APM Terminals로, 이 회사는 덴마크의 Maersk 그룹 산하 항만 운영사임. 이 회사는 여러 항만 운영사들과 함께 배터리 전기식 스트래들 캐리어 및 셔틀 캐리어를 공동 구매하고, 이에 필요한 최소 기술 사양을 함께 정하기 위한 계획을 제안함. 해당 장비는 항만에서 컨테이너를 운반할 때 사용되며, 현재 대부분 디젤로 작동하고 있음
전기 장비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지만 가격이 높고, 다양한 제조사 간 충전 시스템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어 도입이 제한적임. 이번 협정은 수요를 공동으로 묶어 공급업체에 제시함으로써 장비 단가를 낮추고,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수요 예측이 가능해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또한 상호 호환 가능한 충전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시장 전환을 가속화 할 수 있음
이번 지침은 APM Terminals가 제공한 정보에 기반한 것이며, 유럽경제지역(EEA) 내에서 향후 5년간 유효함. 또한, 기업들이 친환경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EU 경쟁 규칙의 적용이 불확실해지는 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함
집행위원회는 디젤 장비에서 전기 장비로의 전환이 항만의 CO₂ 배출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며, 깨끗하고 공정한 전환을 위해 기업들이 경쟁 규칙 내에서 협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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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링크 |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ip_25_1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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