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I, Standar Nasional Indonesia
인도네시아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며 내수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의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해 마련된 인증 제도. 표준화기관인 BSN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BSN은 KAN(국가 인가기관) 및 KSNSU (계량 단위에 대한 국가 표준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업무를 수행함
ISO 등 공인된 국제 표준화 인증과 유사하나 인도네시아 정부는 SNI를 강제적으로 받아야 하는 제품을 지정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ISO 인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SNI 인증을 신규로 취득해야 함
*신청 자격 |
§ 인도네시아 소재 수입업체 또는 인도네시아 소재 제조업체가 대상이며, 해외 업체가 신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수입업체 등 인도네시아 소재 사업자를 통해 신청 |
**인증 발급
기본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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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비 서류 |
§ 신분증 사본, 납세자 고유번호(NPWP), 영업 허가증 (SIUP) 사본, 회사 정관(Akta Pendirian), 브랜드 등록 증명서 (Bukti Pendaftaran Merk), 품질 가이드(Paduan Mutu), 제조 및 유통과정 플로우(Alur Proses Produksi dan Distribusi)
§ 그 외의 시험검사와 관련된 기술적인 서류들을 제출해야 하며, 세부 서류에 대해서는 시험인증기관에 문의 필요 |
** 소요 기간 |
§ 모든 서류가 갖춰졌다고 가정했을 때 소요되는 기간은 근무일수 기준 41일이나 이는 시험기간 기간을 제외한 행정 처리 기간이며, 모든 과정이 포함될 경우 길게는 1년 내외 소요 가능 |
** 중소기업
애로사항 |
§ 품질검사 및 샘플링을 위한 심사원 방문 시, 제반 비용을 신청업체가 부담하여 중소 수출업체들의 비용 부담 발생
§ 인증기관의 대응이 즉각적이지 않고, 관련 서류가 인도네시아어로 작성되어야 함 |
* 출처 : 인도네시아 국가표준화기관 (BSN)
원문 링크 : https://www.bsn.go.id/main/sni/isi_sni/20204/pedoman
** 출처 : 코트라 해외시장뉴스
원문 링크 : http://news.kotra.or.kr/user/reports/kotranews/20/usrReportsView.do?reportsIdx=1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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