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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글로벌) 아세안 재생에너지 투자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국가 [글로벌]  [말레이시아]  [미얀마]  [방글라데시]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출처 IEA
산업구분 [바이오에너지]  [에너지효율]  [스마트그리드]  [기타]  [기타 신재생]  [수소연료전지]  등록일 2023.04.18

IEA 보고서는 아세안 지역의 재생에너지 현황 및 투자 기회, 재생에너지 투자를 저해하는 요인, 재생에너지 투자 규모 확대 및 투자 효과 개선 위한 솔루션 제시를 통해 아세안 지역의 에너지 전환을 촉구하고자 함


제목 : ASEAN Renewables Investment: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아세안 지역의 재생에너지 현황 및 투자 기회

o 아세안 지역의 국내총생산(GDP)2027년까지 평균 6.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빠르게 성정하는 에너지 수요는 주료 화석 연료를 기반으로 함

- 화석연료는 아세안 국가들의 경제성장 모델을 뒷받침하여, 석탄 화력발전소의 높은 가동률과 함께 2017년 이후에도 설치 용량은 연간 7%씩 증가하였으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전력부문 민간투자의 절반 가량이 화력발전에 투자됨

-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아세안 지역의 연평균 에너지 투자액은 약 700억 달러이며, 청정에너지 투자액은 연평균 300억 달러 미만이고, 이중 지난 5년간 태양광 및 풍력에너지에 대한 연평균 자본 지출은 100억 달러로 나타남

<동남아시아 에너지 투자 현황 및 시나리오별 투자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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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S, Announced Policies Scenario: 발표된 정책 시나리오

**SDS, Sustainable Development Scenario: 지속가능한 개발 시나리오

***CCUS, Carbon Capture, Utilization, Storage: 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o 아세안 국가들의 2050 탄소중립 혹은 넷제로 목표 달성 및 국가 에너지 개발 계획에 따른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최소 2,000억 달러의 에너지 부문 투자가 필요하며, 이 중 4분의 3 이상은 청정에너지에 투자되어야 함

- 청정에너지 투자의 범위는 바이오 에너지, 수소 기반 연료 등의 저공해 연료 이용 확대를 비롯하여, 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 에너지 효율성 개선, 최종 사용처의 전기화, 탄소 포집 기술 등이 포함됨

 

아세안 지역의 재생에너지 투자 저해 요인

o 아세안 국가들에서 재생에너지 투자의 높은 기술 비용과 투자 리스크는 재생에너지 투자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높은 기술 비용)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기술 비용이 급격히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 등에서는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자국산 부품 사용 의무화(domestic content requirements)와 공급망의 미개발(underdevelopment of supply chains) 문제로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의 기술 비용이 높음

- (투자 리스크) 아세안 지역의 재생에너지 투자는 전력 부문의 지속가능성(power sector sustainability), 금융 지원 타당성(bankability), 자금 조달 가능 여부(financing),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국가 정책 통합성(integrated policy)의 리스크로 인해, 자본 조달에 높은 이자비용이 책정되는 등 투자 리스크가 높음


<동아시아 국가별 재생에너지 투자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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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에너지 투자 규모 확대 및 투자 효과 개선 방안

o IEA로부터 출범한 CoC 관측소(Cost of Capital Observatory)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여 투자에 대한 투명성이 개선되어야 함

o 재생에너지 전력 구매 계약(renewable power purchase agreements) 시 경쟁 경매 방식과 같이 재생에너지 사업자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원 정책이 마련되어야 함

o 지속가능한 금융을 위한 아세안 분류체계(ASEAN Taxonomy for Sustainable Finance)와 같은 명확한 투자 분류체계가 개발되어야 함

o 민간 투자자에게는 손실 위험을 보증하고 개발도상국에 기술을 지원하는 등 DFIs* 및 혼합금융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함

*DFIs, Development Finance Institutions: 개발금융기관, 개발도상국의 민간 부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개발은행 또는 그 자회사

o 현지 통화가치 하락에 따른 대출기관의 손실을 보호하기 위한 역외 보증으로서의 환변동 보장 장치(Exchange Rate Coverage Facility)를 도입해야 함

o 재생에너지 보급 가속화 및 아세안 국가 간 전력 시스템의 신뢰성, 유연성, 안보 보장을 위하여 아세안 전력망(APG, ASEAN Power Grid)을 개발하고 확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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