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동향 다이제스트

제목 글로벌) 에너지 효율성 2023
국가 [글로벌]  출처 IEA
산업구분 [바이오에너지]  [기타]  [에너지효율]  [화력발전]  [스마트그리드]  [자원개발·순환]  [원자력발전]  [기타 신재생]  [수소연료전지]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  등록일 2023.12.07




제목 : 에너지 효율성 2023 (Energy Efficiency 2023)







'효율성 정책 탄력성' 강화, '글로벌 에너지 집약도' 둔화


'에너지 효율성'은 에너지 안보와 에너지 경제성을 강화시키는 중요한 역할로 인식되어 전 세계적으로 정책 입안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2023년 에너지 집약도를 추정할때, 에너지 효율을 추정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에너지 집약도 개선율)가 작년 2% 높은 수준에서 1.3%로 낮아졌다.


'에너지 집약도 개선율'이 낮아진 것은 2023년 에너지 수요가 전년 동기 1.3%에서 1.7%로 증가한 것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동시에, 올해의 글로벌 에너지 집약도의 느린 성장은 강력한 정책 조치, 투자 증가, 소비자 행동 변화 등 급격한 개선을 이루어낸 일부 국가들의 노력을 빛바래게 했다.


올해 에너지 위기가 발생한 이후로, 많은 나라들 중 유럽연합, 미국, 한국, 터키, 영국은 4% ~ 14%에 이르는 강력한 개선을 기록했다.


CO2  50% 감축, 선진국의 에너지 비용 1/3 줄이기 등 2030년까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23년부터 '에너지 집약도 개선율'을 매년 4% 페이스로 설정해야한다.


지난 6월, IEA의 제8차 에너지 효율성에 관한 연례 글로벌 회의에 참가한 46개 정부는 '베르사유 성명 : 에너지 효율성을 위한 중요한 10년'을 승인했으며, 2030년까지 10년 동안 매년 '글로벌 에너지 집약도 개선율'을 두 배로 증가시키는 에너지 효율성 조치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정책적 행동방침은 투자와 개발로 이어짐


정부 행동방침의 주요 사항으로 '에너지 효율 정책'을 선정하여 에너지 전환을 명백히 가속화시켰다.


2022년 초, 에너지 위기가 시작된 이후,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70%를 차지하는 국가가 에너지 효율을 도입하거나 강화하는 등의 조치로 확대되었다.


연간 에너지 효율 투자는 2020년 이후 45% 증가했으며, 특히 전기 자동차와 히트펌프 분야에서 많은 성장을 보였다.


오늘날 판매되는 자동차 5대 중 1대는 전기 자동차이며, 전 세계 히트 펌프 판매 증가율은 현재 많은 시장에서 가스 보일러를 앞지르고 있다.


IEA의 정부 에너지 지출 추적(IEA's Government Energy Spending Tracker)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약 7천억달러가 에너지 효율에 투자되었고, 70개국 중 5개국(미국, 이탈리아, 독일, 노르웨이, 프랑스)이 이에 해당한다.


미국의 2022년 인플레이션 감소법에는 에너지 효율 조치지원에 860억 달러가 포함되어 있으며, 유럽 연합은 에너지 수요를 억제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 지침을 강화했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