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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글로벌) 2024년 글로벌 EV 전망 (Global EV Outlook 2024)
국가 [글로벌]  출처 IEA
산업구분 [에너지효율]  등록일 2024.05.08

2024년 글로벌 EV 전망 (Global EV Outlook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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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나리오별 전기자동차 재고(2023~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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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STEPS-명시된 정책 시나리오; APS-공약 시나리오 발표; NZE-2050년까지 순 제로 배출 시나리오; BEV-배터리 전기차;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PLDV-승객용 소형 차량; LCV-경상용차



1. 주요 시장 및 신흥 경제국에서의 전기 자동차 시장 전망


[글로벌 전기 자동차 시장]

 일부 시장의 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전기 자동차 판매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31,400만대에서 20241,700만대로 증가하여 신규 판매되는 자동차 5대 중 1대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낮은 마진, 불안정한 배터리 금속 가격, 높은 인플레이션, 일부 국가의 구매 인센티브 단계적 폐지로 인해 업계 성장 속도에 대한 우려가 촉발되었으나 글로벌 판매 데이터는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2024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20231분기 대비 약 25% 증가해 2022년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나타냈다. 2024년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제조업체 간 경쟁, 배터리 및 자동차 가격 하락, 지속적인 정책 지원에 힘입어 중국에서는 최대 45%, 유럽에서는 25%, 미국에서는 11%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흥 경제국 전기 자동차 시장]

 신흥 경제국의 전기차 판매는 중국, 유럽, 미국 시장의 전기차 판매에 뒤처져 있지만, 베트남(전체 자동차 판매의 약 15%), 태국(10%)과 같은 국가에서는 2023년에 성장이 회복되었다.

신흥 경제국에서는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에 대한 구매 보조금, 인센티브 등 정책 조치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인도(전기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이 2%)에서는 생산 연계 인센티브(PLI) 제도가 국내 제조를 지원하고 있으며 브라질(3% 점유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각각 2% 점유율), 태국에서는 중국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저가 모델이 점유율을 뒷받침하고 있다. 멕시코에서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의 보조금에 힘입어 EV 공급망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2. 정책 지원을 통해 산업 투자가 촉진되고 급속한 전기화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


[IEA 정책 시나리오]

 IEA의 명시된 정책 시나리오에 반영된 바와 같이, 2035년에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다른 모든 자동차는 오늘날의 에너지, 기후 및 산업 정책 설정을 기반으로 전기 자동차로 설정된다.

발표된 서약 시나리오에서와 같이 정부가 설정한 모든 국가 에너지 및 기후 목표가 제때에 완전하게 충족된다면 2035년에 판매되는 모든 차량의 2/3가 전기 자동차가 될 수 있다.


[전기 자동차 공급망에 대한 투자 강화]

 강력한 성장에 대한 기대로 인해 EV 공급망에 대한 투자가 강화되고 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3년까지 EV 및 배터리 제조에 대한 투자 발표는 거의 5천억 달러에 달했으며 그 중 약 40%가 약속되었다.

모든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의 목표를 종합하면 2030년에는 4천만 대 이상의 전기 자동차가 판매될 수 있으며 이는 오늘날의 정책 설정에 따라 예상되는 배포 수준을 충족할 것이다.

 


3. 경제성 여부에 따른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 속도


[내연기관 대비 전기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 필요]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속도는 경제성에 달려 있다. 전기 자동차는 특히 중국에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가격이 저렴해지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시장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비싸다.

EV로의 신속한 전환을 위해서는 보다 저렴한 모델을 시장에 출시해야 한다. 중국에서는 2023년에 판매된 전기 자동차의 60% 이상이 이미 평균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저렴하다고 추정된다. 그러나 전기 자동차는 국가 및 자동차 부문에 따라 유럽과 미국의 내연 기관 자동차보다 여전히 10~50% 더 비싸다


[전기 배터리 가격]

 전기차 배터리 가격 하락 속도와 마찬가지로 자동차 제조사의 가격 전략도 경제성을 높이는데 중요하다. 2022년 배터리 금속 시장의 혼란으로 인해 리튬이온 팩의 가격이 처음으로 인상되어 2021년보다 7% 더 비싸졌다. 그러나 2023년에는 배터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핵심 금속 가격이 하락하여 전년 대비 팩 가격이 14% 하락했다.

중국은 여전히 가장 저렴한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지만, 배터리가 세계화된 상품이 되면서 지역 간 가격이 수렴되고 있다.

리튬을 사용하지 않고도 리튬 기반 배터리보다 비용이 20% 정도 저렴할 수 있는 나트륨 이온 배터리와 같은 새로운 디자인과 화학 물질을 확장하려면 혁신이 중요하다.

 

[배터리의 재활용]

 배터리 재활용 산업은 2030년대를 준비하고 있다. 공급망의 지속가능성과 보안을 위해서는 재활용과 재사용이 필요하다.

2023년 전 세계 배터리 재활용 용량은 300GWh에 도달했으며, 발표된 프로젝트가 모두 실현되면 2030년에는 1,500GWh를 초과할 수 있으며 그 중 70%가 중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발표된 재활용 용량은 발표된 서약 시나리오에서 EV의 수명이 다함에 따라 2030년에 잠재적으로 재활용될 수 있는 배터리 공급량의 3배 이상이 될 것이다.

 


4. 공공 충전 도입은 EV 판매와 커플링 필요


[EV 충전소 인프라 현황 및 예상]

 설치된 공공 충전소의 전 세계 수는 2022년에 비해 2023년에 40% 증가했으며, 고속 충전기의 성장률은 느린 충전기의 성장률을 능가했다.


 발표된 정책 시나리오에서 EV 배포 수준에 도달하려면 공공 충전이 2035년까지 6배 증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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