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다이제스트
| 제목 | 글로벌) 글로벌 연료 경제 이니셔티브(Global Fuel Economy Initiative 2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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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 [글로벌] [노르웨이] [독일]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국] [미얀마]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스페인]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영국] [우즈베키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캐나다] [태국] [프랑스] [필리핀] | 출처 | IEA |
| 산업구분 | [수소연료전지] | 등록일 | 2021.1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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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2019 기간동안 전 세계 경량 차량(light-duty vehicle)의 연비와 수송 연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 가스 배출량에 대한 데이터를 담은 보고서가 IEA에 발간되었습니다. 제목: Global Fuel Economy Initiative 2021 GFEI(Global Fuel Economy Initiative)는 2005년 대비 2030년까지 새로운 경량 차량(light-duty vehicle)의 연료 소비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하여 연비 개선, 무공해 차량 도입, 전력 및 수소 생산에서의 탈탄소화, 여행 수요 관리 등의 정책적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함.
l GFEI의 경량 차량 부문 Well-to-Wheel 배출량 (차량 에너지원의 생성부터 주행까지 발생하는 총 이산화탄소의 양) 감축 목표는 IEA의 2050 넷제로 시나리오의 탄소 배출 감축 목표와 동일함
< 2005-2050 GFEI 목표 및 경량 차량의 Well-to-Wheel 배출 목표 >
l 2050 GFEI 목표 달성을 위해 경량 차량 연비 개선의 강화 조치가 필요함 -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Well-to-Tank 배출을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전체 과정에서 well-to-tank가 차지하는 배출량은 14~18%에 불과함 - 현재까지 연비 개선 진행상황은 2030 GFEI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연간 2.8%의 연비 감소량보다 훨씬 낮은 수준임 - 최근 SUV판매 증가로 인한 차량의 크기와 출력이 높아져 연비 개선이 둔화되었으며, 내연기관 자동차의 연비개선 기술이 한계점에 도달하고 있어, GFEI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려움이 있음 l 2050 GFEI 목표 달성을 위해 운송 부문에서 에너지 전환이 필요함 - 2019년에는 하이브리드(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1%) 및 배터리 전기 자동차(1%)가 경량 차량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어, 전체 배출 감소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 - 운송부문 CO2 배출량 감소 측면에서 연비 개선보다 전기 자동차 전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배터리 및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의 탄소 배출은 Well-to-Tank 단계에서 100%를 차지함 - Tank-to-Wheel 부문의 2030 배출량 2019년 대비 정책 시나리오에서 25%감소, 공약 시나리오에서 35% 감소, 2050 넷제로 시나리오에서 75% 이상 감소가 전망됨 - 전력 부문의 탈탄소화와 전기자동차의 확대는 경량 차량 부문에서의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최적의 수단이 될 것임 ------------------------------------------------------------------ [목차] 1. Executive summary 2. Explore dat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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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링크 |
https://www.iea.org/reports/global-fuel-economy-initiative-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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