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동향 다이제스트

제목 인도) 인도의 Net-Zero 철강 부문에 대한 표준 정책 개요 (Standards for a net zero iron and steel sector in ndia Policy brief)
국가 [인도]  출처 IEA
산업구분 [기타]  등록일 2024.05.16


제목 : 인도의 Net-Zero 철강 부문에 대한 표준 정책 개요 (Standards for a net zero iron and steel sector in ndia Policy brief)


external_image


2050년까지 Net Zero Emissions 시나리오의 주요 생산 경로를 통한 조강 생산의 글로벌 평균 직간접 배출 집약도


   external_image

* 참고: PCI BF-BOF = 고로-미분탄 주입 염기성 산소로; DRI-EAF = 천연 가스 기반 직접 환원 철 전기로; 스크랩 EAF = 스크랩 기반 전기로; SR-BOF = 혁신적인 제련 감소 - 염기성 산소로, IOE = 철광석 전기분해. 모든 공정 단위에 사용되는 BAT(Best Available Technology) 에너지 집약도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철강 생산국으로 총 조강 생산량의 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의 내수와 생산은 향후 몇 년 동안 다른 어떤 단일 경제 대국보다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인도에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 주는 동시에 상당한 과제도 안겨줄 것이며, 그중 가장 중요한 과제는 철 및 강철 생산으로 인한 CO2 배출 문제이다.

 

이 정책 개요는 넷 제로 전환을 위한 철강 표준과 관련된 국제 및 인도의 경험을 검토하며, 이 분야에서 정의 및 배출 측정 방법론에 대한 IEA의 이전 작업을 기반으로 한다. 현재 발표된 프로젝트의 파이프라인은 IEA2050년 순 제로 배출 시나리오(NZE 시나리오)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비해 여전히 너무 낮은 수준이며, 층적인 탈탄소화를 위한 훨씬 더 명확한 계획이 필요하다.

 


배출량 측정 방법론

 

 철강 부문의 배출량 측정 방법론에 대한 향후 작업을 안내하기 위해 IEA는 일련의 "넷 제로 측정 원칙"을 개발하였는데, 넷 제로 철강 산업의 목적에 적합한 GHG 배출량 측정 방법론은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 혁신적인 제로 배출 경로를 포함한 모든 시설의 생산 간 유사 비교를 촉진하고 생산 경로, 사용된 고철 및 철의 양, 생산된 철강 유형을 확인한다.

  - 조강 생산과 완제품/반제품 모두에 대해 일관되고 상호 운용 가능한 결과를 생성한다(각 경우에 대해 별도의 표준 또는 결합된 표준).

  - 현장 또는 외부에서 최소한 에너지 관련 및 산업 공정 배출원(CO2, 메탄[CH4] 및 아산화질소[N2O] 온실가스 배출), 제철, 제강, 철광석 응집, 환원제 생산, 석회 플럭스 및 전극 사용, 원자재 공급, 화석 연료 공급, 저배출 연료 및 전기 공급. 철강 제품의 경우 관련 반정삭/정삭 공정 및 합금 원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 배출권 및 부산물에 대한 회계 규칙을 적용하여 에너지 시스템의 순 배출 제로를 향한 글로벌 경로와 양립할 수 있다.

  - 일반적인 배출량 추정치 및 기타 요인(: 보수적인 기본값)과 달리 현장 및 제품별 감사 가능한 측정 데이터의 사용을 장려한다.

 


순 제로 정의에 대한 고려 사항


 오늘날의 탄소집약적 중공업 부문을 넷제로 중공업 부문으로 전환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과제를 정의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철강 부문의 정의에 대한 향후 작업을 안내하기 위해 IEA는 몇 가지 중요한 원칙을 제안한다.

  - 정의 사용에 대한 명확한 목적에 동의한다.

  - 다양한 국가 및 회사 상황을 허용하기 위해 기술 및 경로에 구애받지 않는 상태를 유지한.

  - 임계값은 사용자 간의 신뢰 구축에 도움이 되도록 안정적이고 절대적이며 야심적이어야 한다.

  -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일련의 정의를 고려한 다음 국가 정책 목표에 따라 다양한 국가 상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인도의 현황 및 표준 발전 가속화

 

 인도는 저배출 및 거의 제로에 가까운 철강에 대한 정의를 개발하고 합의하는 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다. 인도산업연맹(CII)GreenPro 라벨링 시스템을 통해 초기 노력을 시작했으며, 이는 배출 외에도 물과 토지 이용을 포함하여 더 넓은 범위의 요인을 포괄한다. GreenPro는 자동차 강판(3개사 제공), 강관(4개사), 철근(24개사), 구조용 강판(2개사) 등 다양한 철강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많은 인도 철강 회사들은 저배출 및 제로 배출에 가까운 철강에 대한 정의를 개발하는 국제기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순 제로 철강 부문에 대한 표준 검토에 따라 인도의 전환을 지원하는 배출 측정 방법론 및 정의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공통 솔루션을 촉진하고 상충되는 접근 방식을 피하기 위해 관련 국제 표준 포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선호하는 배출량 측정 방법론에 따라 철강 부문의 배출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관리 역량을 구축한다.

  - 다양한 접근법과 관련된 장단점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시장 선도 기업과 함께 보다 상세한 배출 측정 방법론을 시험해 본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