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동향 다이제스트

제목 미국) 탄소 점수: 초기 기준선
국가 [미국]  출처 RFF
산업구분 [기타]  등록일 2024.06.18

제목 : 탄소 점수: 초기 기준선

        (Carbon Scoring: Initial Baseline)


external_image



탄소 스코어카드

external_image


배출량

IRA인센티브 등 새로운 정책과 규제에 따라 2035년까지 연간 CO배출량이 291백만 메트릭 톤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2022년 기준 시나리오 대비 7.2% 감소한다.

 

누적배출저감

2035년까지 누적 CO2 감소량을 26억 메트릭 톤으로 예상하며, 민감도 범위는 저유가 및 가스 가격의 경우 41억 메트릭 톤부터 고유가 시나리오의 14억 메트릭 톤까지 다양하다.

 

건강효과

2035년까지 4800명의 조기 사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O2NOx에 의해 형성된 황산염과 질산염으로 구성된 2차 미세먼지(PM2.5)에 대한 노출은 조기 사망과 관련이 있으므로 석탄 생산을 줄이는 시나리오는 전반적으로 조기 사망을 가장 크게 줄일 수 있다.

 

비용과 이점

배출 감축에 따른 누적 경제적 이익은 5680억 달러로 추산된다.

IRA는 전기 부문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및 기타 오염 물질을 줄임으로써 큰 ​​이점을 창출하는 반면, 전기 부문의 비용 증가는 감소된 CO2 톤당 $26로 상당히 낮다.

 

전기

2035년까지 추가로 252GW의 저탄소 또는 무탄소 전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IRA와 같은 정책은 저탄소 발생 자산으로의 전환을 통해 전력 부문 배출량을 크게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IRA에 포함된 새로운 저탄소 배출 전력원에 대한 인센티브는 기준 사례에 비해 2035년까지 저탄소 전력원에서 태양광 113GW, 풍력 135GW를 포함하는 252GW의 새로운 용량을 창출하게 된다.

 

운송

2030년에는 전기차 판매가 신형 경차 판매의 40%로 증가한다.

IRA에 포함된 경량 전기 자동차 및 충전 인프라에 대한 POS 구매 크레딧은 전기 자동차의 보다 빠른 배포로 이어질 것이다.

Central IRA 시나리오에서 EV인 신차의 비율은 2030년에 기준 사례보다 12% 포인트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EV 판매의 증가는 2035년에 운송 부문 배출량을 2% 감소시키고 2030년에 판매된 신차 전체에 걸쳐 연비가 0.8MPG 증가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결론

IRA가 시행한 인센티브는 상당한 CO배출량 감소를 가져오고 미국 경제를 2050년까지 넷제로로 가는 초기 경로에 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감소는 건강상의 이점과 대기질 개선, 소매 전기 가격 인하로 인한 조기 사망 감소와 함께 제공되며 효과 등 전반적으로 사회에 순이익이 될 것이다.

 

청정 전기에 대한 IRA 인센티브는 예측 기간 내내 시행된다. 그러나 전력 부문에서 배출량이 감소하는 속도는 탐색된 모든 시나리오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느려지고, 전력 부문의 감축은 다른 부문의 유사한 배출량 감소와 일치하지 않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 전체의 넷 제로 경로에서 점점 더 멀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2050년까지 완전한 탈탄소화와 일치하는 배출 궤적을 유지하기 위해 경제의 모든 부문에 걸쳐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 정책 조치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