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동향 다이제스트

제목 브라질) 브라질 해상 풍력 개발 시나리오
국가 [브라질]  출처 ESMAP
산업구분 [풍력에너지]  등록일 2024.07.30


제목 브라질) 브라질 해상 풍력 개발 시나리오 (SCENARIOS FOR OFFSHORE WIND DEVELOPMENT IN BRAZIL)


external_image

브라질의 3가지 시나리오에서 가정된 연간 설치 및 누적 운영 용량, 2030-2050


   external_image

                                                        * Source: DNV


 브라질은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는 풍부한 천연자원(수력, 풍력, 태양광)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상풍력의 경우 480GW의 고정 기초 잠재력(수심 70m 미만)748GW의 부유 기초 잠재력을 포함하여 1,200기가와트(GW)가 넘는 기술 잠재력을 갖춘 세계 최고의 해상풍력 자원(수심 70m ~ 1,000m)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브라질은 전력 수요의 72%를 수력이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25년 동안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인구증가와 수요 증가로 2050년에는 수력의 기여도는 46%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육상풍력 및 태양광과 함께 해상풍력은 이러한 격차를 메울 뿐만 아니라 수력의 경우 변동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며, 이 보고서 분석에 따르면 특히 해상풍력은 계절적으로 순환적이며 연간 변동성이 낮기 때문에 수력을 보완할 수 있다.

 

 브라질 해상풍력 개발을 위한 이 시나리오는 기술, 상업, 경제, 환경 및 사회적 관점에서 다양한 해상풍력 개발 경로와 관련된 과제와 기회를 간략히 설명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해상 풍력 개발 3가지 시나리오

 

 #1 Base Case 이 시나리오에서는 EPE 해상 풍력 로드맵의 예측에 따라 해상 풍력의 적당한 성장을 고려함

 이 단계에서는 2035년에 4GW, 2050년까지 16GW를 운영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시점에서 해상풍력은 국가 전체 발전량의 3%를 차지한다. 2050년까지 400억 달러의 투자를 의미하며, 연간 평균 설치율은 1GW 미만이다. 이는 이용 가능한 해저의 1.2%만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발의 대부분은 북동부 지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관련 인프라(항구, 선박, 전력망) 및 제조(터빈, 케이블링, 플랜트 균형 등)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촉발할 가능성이 으며, 기존 수력 및 열 생산뿐만 아니라 육상 풍력 및 태양광 발전에 비해 왜소해질 것이다.

 

 #2 Intermediate 이 시나리오는 해상풍력이 브라질의 에너지 믹스에서 6% 차지 전망

 2035년까지 8GW, 2050년까지 32GW에 달해 국가 전체 발전 용량의 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해저 면적의 2.3%만을 차지한다.

 

 여기서 설치 용량은 주요 수요 센터로의 대피를 용이하게 하는 전송 업그레이드와 건설/집결, 운영 및 유지 관리를 모두 허용하는 항만 업그레이드를 통해 세 가지 대상 지역에 보다 균등하게 분배될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총 CapEx가 미화 800억 달러에 달하는 연간 1.8GW의 꾸준한 프로젝트 출시로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3 Ambitious. 이 시나리오에서는 해상 풍력이 브라질 전력 구성의 주요 기여자가 될 전망

 2050년까지 설치 용량이 96GW로 국가 발전 구성의 거의 5분의 1을 차지할 미래를 고려해야 하며, 세 지역의 모두 해안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해저 면적 7.1%를 차지해야 한다.

   

 이 시나리오는 브라질을 해상 풍력 개발의 주요 국가로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전력화 및 산업 탈탄소화 목표, 특히 2050년까지 예상되는 GH2 수요에 대한 재생 에너지 수요를 달성하기 위해 해상 풍력 용량이 얼마나 필요한지 고려한다.

 

 이 시나리오는 총 2,400억 달러의 자본 지출과 연간 평균 설치율 5.3GW가 필요할 것이며, 이는 중국을 제외한 현재 어떤 국가보다 훨씬 더 빠른 신규 건설 속도가 될 것이다. (2022년 기준 유럽 전체 해상풍력 2,460MW 추가, 중국 5GW 추가)

 

 연간 5.3GW를 추가하려면 기존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제조 용량 추가가 필요하며 이를 추진하여 2028년부터 2050년까지 총 누적 부가가치가 미화 1,680 달러, 누적 FTE 연도가 600만 달러가 된다.

 


 이 보고서는 해상 풍력이 브라질의 에너지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지만 이러한 개발의 성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과제(높은 초기 비용, 자금 조달, 그리드 통합, 환경 및 사회적 고려사항, 항만 및 물류 등)가 많이 남아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 대해 서도 설명하고 있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