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동향 다이제스트

제목 EU) 풍력 발전 활용: EU 에너지 전환 및 과제 탐색
국가 [EU]  출처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산업구분 [풍력에너지]  등록일 2024.11.06


제목 : EU) 풍력 발전 활용: EU 에너지 전환 및 과제 탐색 (Harnessing Wind Power: Navigating the EU energy transition and its challenges)



external_image


EU 풍력 발전의 취약성을 극복하고 성공을 위한 전략


   external_image


 에너지 부문이 EU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75%를 차지하기 때문에 EU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전환 목표를 32%에서 42.5%로 증가시켰다. 이러한 목표의 핵심은 풍력 발전으로, 2022EU에서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의 약 40%를 차지하였다.

풍력 발전은 2050년까지 EU 전기에너지의 5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본 보고서는 EU 풍력발전의 현황 및 에너지 전환과 관련된 장애물 중 일부를 탐구하고 녹색 전환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전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EU 풍력 발전 현황

 (풍력 발전) 2023EU는 총 220GW(육상 201GW, 해상 19GW)의 풍력 설비 용량을 달성으며, EU 6개국*이 총 풍력 설비 용량의 약 2/3를 차지한다. EU2030년까지 풍력 설비 용량을 425GW로 늘릴 계획이지만,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2030년까지 393GW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 독일(70GW), 스페인(30.6GW), 프랑스(22.8GW), 스웨덴(16.4GW), 이탈리아(12.3GW), 네덜란드(11.5GW)

 

 (제조업 현황) 유럽 ​​기업은 풍력 터빈 제조 시장에서 15%를 차지하지만 62%를 차지하는 중국 생산자에 비하면 미미하다. 미국과 EU 시설의 제조 비용은 중국에 비해 단위 생산량당 70~130% 더 높다.

 

 (풍력 기술) 풍력 발전 관련 특허 출원은 EU에서 가장 활발하며, 덴마크와 독일은 재료 집약도가 낮은 해상 풍력 터빈 타워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풍력 부문이 직면한 장애물

 (중국 의존도 증가) EU의 풍력 에너지 야망에 대한 가장 큰 장애물은 중국의 중요한 원자재 의존이며, 이러한 원자재 없이는 2050년까지 유럽의 기후 중립을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히 희토류 원소는 강력한 자기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구성 요소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렌더링하는 데 필수적이며, 중국에 100% 수입 의존하고 있다.

  * EU 영구자석 공급의 98%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음

 

 그 외 풍력 발전에 대한 다른 장애물은 수명, 재활용 및 NIMBYism(개발에 대한 지역적 반대) 등이 있다. 풍력 터빈의 평균 수명은 20~25년이며, 재활용이 매우 어려워, 2034년까지 약 200,000톤의 터빈 블레이드 폐기물이 매립될 것으로 예상된다.

 


EU의 전략적 자율성을 강화하며 풍력 발전의 녹색 전환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전략

 (공급원의 다각화) 중국 원자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다양한 국가와 파트너십을 맺어 시장 안정성을 증진시킨다. ex) 호주/칠레(구리, 리튬 희토류), 잠비아, 콩고 민주 공화국, 앙골라 간 원자재 협정 등

(EU 사업 환경 강화) 순제로 프로젝트에 대한 허가를 가속화하고 풍력 산업과 교육 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하면 프로젝트의 리드타임을 줄일 수 있으며, 숙련된 인력을 창출하고, 불공정한 관행으로부터 내부 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는 보다 공평한 사업 환경을 보장할 수 있다.

 (대체 설계 및 재활용) 분해 및 재제조가 쉬운 영구 자석 및 터빈 구성 요소의 설계를 연구 개발하여 순환 경제를 지원하면 중국의 중요 원자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풍력 터빈 설계의 혁신을 개척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조치는 EU를 장기적 에너지 안보와 경제적 회복력으로 이끌고 지난 10년 동안 태양광 부문에서 목격된 전략적 시장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