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다이제스트
제목 | EU) 유럽 연합의 배터리 기술: 기술 개발, 동향, 가치 사슬 및 시장에 대한 상태 보고서 : 2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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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EU] | 출처 | Publications Office of the European Union | ||||||||
산업구분 | [에너지효율] | 등록일 | 2024.11.27 | ||||||||
제목 : EU) 2024 유럽 연합의 배터리 기술: 기술 개발, 동향, 가치 사슬 및 시장에 대한 상태 보고서 (Battery technology in the European Union: Status report on technology development, trends, value chains and markets : 2024) EU 배터리 부문의 경쟁력에 대한 CETO SWOT 분석
* 출처: JRC, 2023 배터리 기술의 중요성 배터리는 EU의 그린 딜(Green Deal)과 REPowerEU에 명시된 기후 중립을 달성하고 연료 수입 의존도를 줄이는 데 중요한 기술이다. 특히 E-mobility가 배터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가 2030년까지 지배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 개요 및 준비 수준 배터리 기술은 리튬 이온 배터리(LFP, NMC, NCA)가 주도하고 있으며, 나트륨 이온 배터리처럼 코발트와 같은 주요 광물을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중국이 선도하고 있으며, 상업적 응용에서 첫 제품이 테스트되고 있다. 이 기술은 중요한 원료가 필요 없으며 에너지는 LFP와 비슷하며 전력 밀도, 저온 성능 및 안전성이 우수한 특성이 있다.
기술 배포 2023년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가 1,400만 대를 초과했으며,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의 설치도 급증했다. 중국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미국과 EU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향후 글로벌 수요는 2030년에 연간 4-6TWh/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EU에서는 2030년까지 5,500만 대의 전기자동차(>2TWh 배터리)와 200GWh의 고정식 배터리 수요가 예상된다.
배터리 가격 2023년 배터리 가격은 kWh당 평균 14% 감소했으며, 이러한 하락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리튬 철 인산염(LFP) 배터리보다 약 30%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고체 배터리의 비용은 2023년에 300-500 USD/kWh였으며 향후에는 2034년까지 100-150 USD/kWh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 개발 및 투자 전 세계 공공 연구 개발(RD&D) 투자는 2022년에 약 4억 9천만 유로로 증가했으며, EU, 미국, 캐나다가 선도하고 있다. 민간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 혁신 기업으로는 도요타, 보쉬, LG화학, 삼성 등이 있다.
특허 동향 일본이 특허 분야에서 선도하고 있었으나, 최근 몇 년간 한국과 중국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기업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 도요타, CATL 등이 있다.
과학적 출판 동향 나트륨 이온 배터리에 대한 과학적 관심이 높으며, 고체 배터리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중국이 이 분야에서 선도하고 있으며, EU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환경 및 사회적 지속 가능성 배터리 기술은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교통 전기화가 큰 기여를 하고 있다.
EU 기업의 역할 EU는 나트륨 이온 배터리와 고체 배터리 분야에서 중국에 비해 뒤처져 있지만, 리튬 이온 배터리 분야에서는 점차 격차를 줄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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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링크 | https://op.europa.eu/en/publication-detail/-/publication/036cd3d7-a55d-11ef-85f0-01aa75ed71a1/language-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