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상단주메뉴 바로가기

KETEP 세계에너지시장정보

닫기
닫기

동향 다이제스트

제목 글로벌) 원자력 에너지의 새로운 시대로 가는 길
국가 [글로벌]  출처 IEA
산업구분 [원자력발전]  등록일 2025.02.03

제목 : 글로벌) 원자력 에너지의 새로운 시대로 가는 길

         (The Path to a New Era for Nuclear Energy)


external_image


시나리오 및 유형별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글로벌 투자, 2023-2050

external_image


참고사항: MER = 시장 환율; SMR = 소형 모듈형 원자로; STEPS = 공표된 정책 시나리오; APS = 발표된 공약 시나리오; NZE = 2050년까지 순 제로 배출 시나리오

출처: IEA(2024), World Energy Outlook 2024


 

원자력, 새로운 시대로 돌입 징후

(전력 수요 증가) 전기차, 데이터 센터, 인공지능 등 새로운 분야에서 전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전기 사용량은 전체 에너지 수요의 두 배로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자력 에너지의 장점) 원자력 에너지는 청정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원으로, 재생 에너지를 보완하며 에너지 안보와 배출 감소에 기여한다. 현재 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원자력 에너지 사용 확대를 지지하고 있다.

(소형 모듈 원자로(SMR)) 혁신적인 소형 모듈 원자로가 개발 중이며, 2030년경 상업적 운영이 시작될 예정이다.

 

2025년의 원자력 발전 전망

(원자력 발전량 증가) 2025년에 세계의 약 420개 원자로에서의 발전량이 새로운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의 생산 재개, 프랑스의 유지보수 작업 완료, 중국, 인도, 한국 및 유럽의 새로운 원자로 상업 운영 시작으로 인해 전 세계 원자력 발전량이 증가하고 있다.

(원자력의 비중) 원자력은 전 세계 발전량의 약 10%를 차지하며, 수력 발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저배출 전력원이다. 현재 63개의 원자로가 건설 중이며, 이는 70기가와트(GW) 이상의 용량을 나타낸다.

(원자로 수명 연장) 지난 5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60개 이상의 원자로의 운영 수명을 연장하기로 결정되었다. 이는 전체 원자력 함대의 약 15%를 차지한다.

(다국적 이니셔티브) 새로운 다국적 이니셔티브가 시작되어 2050년까지 전 세계 원자력 용량을 3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에너지 안보 및 기후 목표 달성에 있어 원자력 에너지의 역할을 인식하고 재생 에너지가 주도하는 역할을 보완한다.

 

불균형한 모멘텀

(중국과 러시아의 기술 의존) 현재 원자력 발전의 새로운 추진력은 중국과 러시아의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2017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건설을 시작한 52기의 원자로 중 25기는 중국, 23기는 러시아에서의 설계이다. 이는 미래의 위험요소로 공급망의 다양성을 필요로 한다.

(시장 리더십의 변화) 중국은 2030년까지 설치된 원자력 발전 용량에서 미국과 유럽연합을 제치고 선두를 차지할 예정이다. 선진국의 원자로는 평균 연령이 36년 이상으로 다른 지역의 두 배이며, 미국과 프랑스의 원자력 산업은 프로젝트 지연과 비용 초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소형 모듈 원자로(SMR)의 장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도입)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는 개별 프로젝트의 전체 투자 비용을 대폭 줄여 대형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해상 풍력 및 대형 수력)와 유사한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이는 최초의 프로젝트가 확립되고 기술이 입증되면 상업 대출자에게 덜 위험하다.

(모듈형 설계) SMR의 더 모듈형 설계는 건설 시간을 크게 단축하며, 프로젝트는 대형 원자로보다 최대 10년 더 빨리 현금 흐름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센터와의 협력) 데이터 센터 뒤에 있는 기술 플레이어의 강력한 신용 등급은 이 부문을 대상으로 하는 SMR 프로젝트의 자금 조달을 촉진할 수 있다.

 

기술 리더십과 공급망 다변화

(기술 리더십 회복)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의 부상과 대규모 원자로의 새로운 건설은 유럽, 미국, 일본이 기술 리더십을 되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우라늄 공급 다변화) 현재 우라늄 생산은 4개국에 집중되어 있으며, 농축 용량의 40%는 러시아에 있다. 그러므로 우라늄 생산과 농축 서비스의 다변화가 필요하다.

 

새로운 자금 조달원 동원

(공공 및 민간 자금) 공공 자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민간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 비용 초과와 지연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SMR은 상업 대출자에게 덜 위험한 투자로 간주될 수 있다.

(투자 위험 감소) 잘 확립된 원자로 설계를 채택하고 일련의 건설을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부의 역할

정부는 전략적 비전, 정책, 인센티브 및 공공 재정을 통해 원자력 에너지 부문을 발전시킬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국가가 원자력 기술의 역할을 인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원자력 에너지는 다른 저배출 기술로는 복제하기 어려운 서비스와 규모를 제공할 수 있다.